- ‘(주)ADE가 실제 개발에 참여한 사례로 구성한 개발 Process

- 금형개발 업무 Process : SE활동

★ OEM업체에서 차량 개발초기에 SE활동을 통한 제품의 품질 향상 및 생산성 향상

  • 차량 개발 초기단계에서 Press의 성형성 및 생산성등을 고려하여 제품설계
  • 성형성 및 공정축소, 공정개선, 금형 품질관련 ECR을 제품설계 초기에 반영
  • 공정축소 및 공정개선 관련사항의 제품반영을 통한 금형비 절감 및 생산성 향상
  • 초기 성형성 관련 문제 개선을 통하여 금형개발 시간 단축 및 품질 향상
  • 공법 및 공정을 초기 검토 및 자료 전달을 통한 업체 관리 효율성 향상
  • 금형업체에 대해 ㈜ADE의 기술 지원으로 업체의 기술 향상 및 품질 향상

※ 초기 검토로 인하여 제품설계시간 및 검토시간이 증가하지만, 금형개발기간 단축 및 금형개발기간의 제품 설변 시간 감소로 인하여 전체 제품설계시간 및 제품 개발시간 단축을 통한 비용 절감, 품질향상 가능
※ 설계단계에서 최대한 원가 절감 방안 적용

- 금형개발 업무 Process : 금형개발 단계 성형해석

★ 일반적인 금형 개발업무의 경우 금형업체에서 성형해석 및 공법 검토 실시

  • 비용 문제로 성형해석에 소극적이어서 T/O과정에서 시간 및 비용 증가함
    → T/O시의 문제 발생시 뒤늦게 성형해석을 통하여 문제 개선을 시도하지만 효율이 좋지 않음
  • 금형업체의 경우 금형비 문제로 공정수 절감 및 CAM삭제등에 대해 소극적임
  • 제품변경 관련 업무단계가 많아 제품수정등이 원할지 못함
    → 금형업체에서 성형해석을 통하여 제품의 문제점을 발견하는 경우 OEM의 설계담당자까지의 업무단계가 많아 설변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거나 시간이 많이 소요됨. 문제점
    → 관련파트까지 수정되면 다른 아이템의 업무에도 영향을 줌.

★ 일반 금형 업무 Process

※ 협력 업체에서 금형업체로 발주하는 경우 업무단계가 많아져 업무효율이 떨어짐
※ 금형개발시 성형해석을 통한 금형공법 검토업무를 실시하는 경우 초기 제품변경요청 및 다양한 공법 검토를 통한 조기 공법 및 제품 안정화를 할 수 있어 금형개발의 기간 및 품질향상을 할 수 있다.
※ 단, OEM업체의 이익 보다는 금형업체의 이익이 우선시 됨

- ㈜ADE의 금형 공법 업무의 장점

일반적인 업무Process

  • 업무가 4명 또는 3명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업무간 대기시간 및 전달사항 누락 발생이 우려됨
  • 외부업체 진행시 공법/성형해석/모델링이 서로 다른 업체일 경우 업무간 대응이 늦어짐
  • 각 업무에 대한 담당자가 분리되어 있어 전체업무 파악이 어렵고 다양한 검토가 어려움

(주)ADE 업무Process

  • 명의 담당자가 공법/모델링/성형해석/Die-Layout을 진행
  • 업무간 대기시간이 없으며, 빠른 대응으로 수정사항이 바로 적용됨
  • 업무간 전달사항이 누락이 없으며, 업무일관성 유지
    → 책임소재가 명확하고 담당자는 업무전체를 파악하고 있으며, 다양한 검토를 빨리 검토하여 품질향상 및 업무일정 단축됨

- ㈜ADE가 실제 개발에 참여한 사례

국내 (자동차 메이커)

  • 현대/가아자동차 : SA, NF, CM,UD,TA,DM,LM,NC,HG등 프로젝트 : Hood inr, T/Gate Otr, Dash LWR, CTR FLR등 150파트 – SE 활동, 금형개발
  • 르노삼성자동차 : KJA, LF, KFD, LFD 프로젝트 : SIDE OTR, FENDER, DR OTR/INR, TRUNK OTR/INR 등 60파트 – SE 활동
  • 쌍용자동차 : W200,Y300,W220,Y400,Q200,A200 프로젝트: Side Otr, DR Otr등 100파트 – SE 활동
  • GM 코리아 : C100, D100프로젝트 : FENDER,DR INR 등 15파트 – SE 활동,금형 개발, Die Lay-Out

★ 국내 (자동차 부품업체 및 금형업체)

  • V-ENS : Daihatsu사의 D93B, D92B 프로젝트 (SIDE OUTER, FENDER등 120part) – SE 활동
  • 성우하이텍 : BMW (G01/08, G22/23), GM (M2XX,G1X,G2X, C1UC, GEM), RSM LJL 프로젝트 : Fender, DR OTR/INR, T/Gate Otr등 300파트 – SE활동
  • 금형 생산 업체 (신영금속, DIETEC, DIEART, SDM, JTS, 대성엔지니어링, 세원물산, 화신테크등)
    → Side otr, Fender등 Skin류, Dr Otr, Dr Inr등의 Moving 파트류, 각종 MBR 류, PLR 류 등 약 1300여 파트의 SE활동 및 금형개발, Die Lay-Out, Spring-back보정업무등의 업무 진행
  • Hotforming, Hydroforming, AL, 티타늄, 마그네슘등 관련된 신기술/신소재 업무 진행

★ 국가 연구과제 수행

  • 온로드용 실증기반 저속전기차(NEV) 경량 차체프레임 개발 (2017 ~ )
  • 경량 복합재를 이용한 소형 전기차 배터리팩 구조물 개발 (2018~ )

국외 (자동차 메이커)

  • Nissan : P42D, W11M, P61C외 15프로젝트 – SE 활동 (Fender, DR INR, BACK DR INR, W/H RR OTR등 80Part)
  • Chang-an : CV8,B301,G401, C202, C231, A301 (SIDE OTR ,DR INR 류, 약220 items) – SE 활동
  • 울링 기차(SGMW) : GP50 프로젝트 SE활동 총괄 수행
  • 북경 기차 : G70G 프로젝트 SE활동 총괄 수행
  • 길리 기차 : KC-1 프로젝트 SE활동 총괄 수행

★ 국외 (금형업체)

  • 현대차금형 중국법인 : G19, QXc, QE, NP, TMc, QLc, SU2, Z1, DU2, SP2c 등 26파트 – 금형개발
  • Hirotec : GMT901,902외 6프로젝트(FENDER,DR INR, PLR류 등 20파트) – 금형개발, Die Lay-Out
  • Y-TEC : MBR 류 – 금형 개발 (스프링백 해석)
  • Fuji Technica & Miyazu : SIDE OUTER, DR INR,BACK DR INR등 30파트- Die Lay-Out
  • Ogihara : FENDER, DR INR,MBR류 등 25파트- Die Lay-Out

(주)에이디이

053-813-019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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